0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발효 식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발효 식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아시아 각국의 발효식품 발효식품 : 한국, 중국, 일본

한국 (KOREA)

1 김치(Kimchi)
김치는 아시아 식품 중 최초로 CODEX(국제식품규격위원회)에 등록된 '김치'는 한국의 대표음식으로 그 기원은 농경생활을 한 고대부터이며 특히 겨울철에는 발효되어 나오는 무기질과 비타민 등으로 인해 훌륭한 영양원이 되고 있다.
2 장류(soy souce)
된장, 간장, 고추장, 청국장 등 대두와 곡식을 이용한 발효식품으로 한국의 모든 음식의 조미에 이용되며 저장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입니다.
3 젓갈(salted seafood)
생선의 살이나 알, 창자 등을 소금에 절여 숙성시켜 만든 식품의 총칭으로 재료에 따라서 새우젓, 조개젓, 밴댕이젓, 멸치젓 등 종류가 다양하며 밑반찬이나 김장에 사용한다.
4 양조주(fermented liquor)
탁주ㆍ약주ㆍ청주 등 곡류를 원료로 당화시켜서 발효시킨 술 또는 포도ㆍ사과 등 당분이 있는 것을 그대로 발효시켜 만든 술로 발효주라고도 한다.
5 기타
이 외에도 생선을 토막 친 다음 소금ㆍ무 등을 넣고 버무려 삭힌 식해, 과실이나 곡류 등을 발효시켜 음식에 산미를 더해주는 식초, 채소 등을 발효시킨 장아찌, 발효차 등 다양한 발효 음식이 있다.


일본 (JAPAN)

1 낫또(natto)
낫또 : 삶은 콩을 발효시켜 만든 일본 전통음식으로 우리의 생청국장과 비슷한 낫또는 세균의 작용으로 끈적거리는 실이 많고 하마 낫또, 시오까라 낫또, 이또비끼 낫또가 있음
2 미소(miso)
미소 : 달짝지근한 맛의 일본식 된장으로 콩을 발효시켜 만든다.
3 소유(shoyu)
소유 : 우리 간장과 비슷한 일본식 간장이다.
4 나레쯔시(narezughi)
나레쯔시 : 소금뿌린 어육을 쌀밥에 버무려 자연 발효시킨 것으로 초밥의 시초로 볼 수 있다.
필리핀(부론이스다), 보르네오(카사무), 태국(프라하), 대만(토우메)등 동남아시아에서도 같은 종류의 초밥이 만들어진다.
5 쓰게모노(japanease pickle)
쓰게모노 : 채소절임식품으로 우메보시(매실장아찌), 다꾸앙(단무지) 등이 있다.
6 시오카라(shiokara)
시오카라 : 일본식 젓갈


중국 (CHINA)

1 두시
두시 : 발효조미식품으로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 특징 있는 풍미를 지닌다.
된장, 간장에 해당하는 함두시와 청국장에 해당하는 담두시, 말린두시인 간두시, 그리고 숙성기간이 긴 습두시 등이 있다.
2 쑤푸(sufu, 푸루, 루푸)
쑤푸(푸루, 루푸) : 콩 발효식품으로 조직과 풍미가 치즈와 비슷하여 ‘중국치즈’ 라고도 부른다.
3 두반장(du-ban-jang)
두반장 : 발효시킨 메주콩에 고추를 넣고 갖은 양념을 하여 맵고 구수하고 진한 맛이 특징이다.
4 굴소스(oyster sauce)
굴소스 : 중국요리에 많이 쓰이는 소스 중 하나로 생굴을 소금물에 담가 발효시킨 후 맑은 물을 떠내고 간장 상태로 만든 것으로 중국 요리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5 피단, 송화단(pi dan, song hwa dan)
피단, 송화단 : 오리 알은 대부분 숙성시켜 먹는데 숙성 방법에 따라 분류한다.
6 오룡차(O-ryong tea)
오룡차 : 오룡종의 차나무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