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 개설정보!!
본문 바로가기

Design, Brand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 개설정보!!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 출범합니다.

그동안 산지와 소비지간의 복잡한 유통관계로 인해, 중간상인들은 이득을 취하고, 소비자는 비싼 국내산 농산물을 외면하여 결과적으로 우리 농업, 농촌,, 농민들도 힘들었는데 이런 것들이 해소되길 기대해 봅니다. 신정부 들어서도 유통 고속도로를 만드는 것은 주요 이슈였던 것으로 기억하구요.

□ aT(농수산물유통공사, 사장 윤장배)는 유통단계 단축을 통한 유통비용 절감으로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모두 도움이 될 수 있는 농수산물사이버거래소를 1월 30일(금) 출범한다고 밝혔다.

□ 그동안 농식품부와 aT는 산지- 소비지간 농식품의 직거래 시스템 구축 및 국내 농축수산식품의 종합 포털사이트 구축․운영을 골간으로 하는 농수산물사이버거래소를 태동시키기 위하여 전문자문단 실무협의회 21회 및 사이버거래 이용예상자 대상으로 수차례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사전 준비과정을 거쳐 농수산물사이버거래소 설립방안을 마련하게 되었다.

□ 이렇게 태동한 농수산물사이버거래소는 민간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상품코드 및 카탈로그 표준화 등 인프라를 구축하여 규격화가 갖춰진 품목을 대상으로 대규모 사이버거래(B2B)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향후 민간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판로 확보와 신뢰 구축에 애로를 겪고 있는 친환경 명품농산물 생산 농가와 소비자의 안심 농산물 구입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B2C도 수행하게 된다. B2C 판매는 시도추천 농가 친환경농산물 및 명품 농수산물을 대상으로 철저한 검증 절차를 거쳐 “거래소 인증” 마크를 부여한 후 사이버거래소에 진열 판매할 예정이다.

□  aT는 오늘 출범식을 계기로 외부공모 직원채용 및 조직구성을 2월초까지 완료하여 시범운영을 당초 목표인 10월보다 빠른 9월로 앞당길 계획이며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가 정상 운영될 경우, 전체 사이버거래 확대 추세(연평균 23.8%)에 비해 미미한 수준인 농수산분야 B2B 거래를 확대(‘12년 6천 5백억원 목표)하고 유통구조단축,  물류 효율성 증대 등 유통구조 개선에 기여함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농수산물 대표 전자거래소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