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깻잎 김치를 활용한 퓨전요리 - 플뤼트 사크리스탱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깻잎 김치를 활용한 퓨전요리 - 플뤼트 사크리스탱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깻잎김치 플뤼트.사크리스탱
재료(8인분)


푀이테 반죽

데트랑프: 밀가루 500g, 소금 10g, 물 250ml, 녹인 무염 버터 75g, 버터 300g
플뤼트 또는 사크리스탱 : 깻잎김치 20~30장, 참깨 4큰술
아를레트 : 참깨 2큰술, 설탕 200g, 달걀 1개 (달걀물용)

조리법
조리법 이미지

오븐을 180℃로 예열한다 (컨벡션 오븐은 160℃)

1 푀이테반죽 차가운 조리대에 체에 내린 밀가루와 소금을 놓고 가운데를 동그랗게 비워 물과 녹인 버터를 넣는다. 손가락으로 주변의 가루를 조금씩 섞어가며 반죽하다가 스크레이퍼로 모아 주면서 반죽을 완성한다. 필요에 따라 물을 더 넣어도 되나 너무 많이 넣으면 반죽이 끈적끈적해지므로 주의한다.

2 반죽이 완성되면 밀가루를 뿌린 유산지 위에 올려 놓는다. 이렇게 완성한 데트랑프의 표면에 십자 모양의 칼집을 넣고 유산지로 덮어서 냉장고에 30분 정도 넣어둔다.

3 밀가루를 뿌린 조리대에 반죽을 놓고 밀대로 네 방향으로 밀어 십자 모양을 만든다 이때 조리대는 차가워야 하며 반죽의 중심 부분은 약간 두꺼운 상태를 유지한다.

4 준비한 300g의 버터를 십자 모양의 중앙에 놓고 반죽을 살짝 당기듯이 덮어 버터가 완전히 감싸지게 한다.

5 조리대와 밀대에 밀가루를 살짝 뿌리고 버터를 싼 반죽을 눌러 버터와 반죽을 붙여 주면서 직사각형 모양을 만든다. 유산지에 싸서 냉장고에 30분 정도 넣어둔다.

6 반죽을 꺼내 긴 직사각형으로 민 다음 이를 3등분해서 접어 3겹의 네모 모양이 되도록 한다. 이때 가장자리가 울퉁불퉁하지 않게 딱 맞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한번 접은 것이다.

7 반죽을 1/4 바퀴 돌려 접은 반죽의 열린 부분이 오른쪽으로 오게 놓고 밀대로 가장자리를 살짝 눌러 붙인 후, 이전과 같이 직사각형으로 밀어준다. 이를 다시 3단으로 접으면 두번 접은 것이다. 두번 접었다는것을 쉽게 기억하기 위해 반죽 표면에 두손가락으로 꼭 눌러 자국을 낸다. 앞에서 두 번 접은 것과 같은 방법으로 네 번을 더 접어 총 여섯 번 접어준다. 두 번 접을 때마다 반죽을 30분 정도 냉장한 후 계속한다

8,9,10 반죽을 꺼내 얇게 밀어준 뒤 2등분하여 깻잎김치를 두 장의 반죽 사이에 고르게 깔고 다시 냉장고에 넣는다.

11,12 플뤼트 : 반죽을 꺼내어 달걀물을 칠하고 참깨를 뿌려 길이 25cm, 너비 1cm 크기로 잘라 냉장고에 넣어 휴지시켰다가 예열해 둔 오븐에 15~20분 정도 노릇노릇하게 구워낸다.

사크리스탱 : 참깨를 뿌린 반죽을 길이 20cm, 너비 1cm 크기로 잘라 냉장고에 넣어 휴지시킨 후 예열해둔 오븐에 15~20분 정도 노릇노릇하게 구워낸다.

깻잎김치 아를레트
푀유테 반죽의 자투리를 모아 아주 얇게 밀어 달걀물을 바르고 참깨와 설탕을 뿌린다. 반죽을 달걀말이처럼 말아 냉장고에 넣어 단단하게 굳힌다. 반죽을 꺼내 얇게 썬뒤 남은 설탕을 뿌려가면 밀어 유산지를 깐 팬에 올리고 예열된 오븐에 15~20분 정도 노릇노릇하게 구워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