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협심증, 심근경색의 식이요법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협심증, 심근경색의 식이요법

최근에 한 댄스그룹의 남자가수가 심근경색으로 추정되는 질환으로 인해 사망했다는 기사가보도 된적이 있었다.
30대후반의 젊은 나이에 운명을 달리하다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심근경색은 대개 그 이전에  협심증을 앓고 있던 분들이  악화되어 나타나는 질환이다.
 
협심증이나  심장근육의 경색(심근경색)은 결국 심장 근육에 산소가 부족하여 일어나는데 이 근육에 산소를 공급해 주는 일은 심장으로 들어가는 관상 동맥을 흐르는 혈액이 담당하고 있다. 이 관상동맥이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굳어져 온몸을 순행하는 혈액의 흐름이 원할하지 못하면 심장 근육에 산소 부족 현상이 일어난다.
 
이처럼 심장근육에 혈액이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 허혈상태가 초래되면 앞가슴이 조이면서 뻐근한 통증이 나타난다.
 
정상인의 관상동맥 직경은 약 1.5-4mm 정도이다. 그런데 협심증 환자의 혈관의 직경은 75% 이상 좁아지게 된다.
 
협심증의 전형적인 특징은 가슴 통증이다. 가만히 앉아 있을 때나 안정을 취하고 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 오르막길을 오르거나 달리기를 하거나 몸을 급히 움직일 때 통증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차가운 날씨나 식사 후에 통증이 더 일어나기도 한다. 감정적인 변화에 의해서도 통증이 악화되는 경우도 많다. 통증의 진원지는 주로 가슴 중앙이지만 목, 턱, 왼쪽겨드랑이나 팔 등으로까지 파급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안정상태에서는 통증이 없다가, 운동량이 커지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자의 경우 혈액의 공급이 적어도 되지만, 후자는 많은 혈액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만큼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허혈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정을 취하면 통증은 곧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되면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도 통증이 나타나고, 그 빈도 역시 증가하게 된다.
 
협심증의 경우는 가슴의 통증이 대개 2분~10분 이내에서 그치지만 심근경색의 경우에는 30분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고 협심증환자는 대개 흉통의 증상만 있지만 심근경색 환자는 구토나 혈압저하, 호흡곤란, 부정맥의 증상이 더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협심증의 경우는 대개 가역적이라 시간이 조금지나면 회복되는 경우가 많지만 심근경색은 비가역적이라 안타깝게도 급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심근경색의 주된 원인은 동물성 지방질의 과다섭취, 신체활동의 부족, 과체중, 긴장과 스트레스의 증가 등이다.
 
심근 경색을 예방하기 위한 식이요법은 과량의 식사보다는 일 3∼4회 소량의 식사를 섭취하고 식후 1시간동안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카페인과 알콜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고 저지방, 저 콜레스테롤 식사를 하여야 한다. 그리고 금연은 필수 이다.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혈관을 수축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에 가장 크고도 빠른 작용을 하는 약재는 사향이다.
 
하지만 지금은 이를 구하기가 매우 어렵다. 사향노루는 희귀동물로 현재 몇몇 나라에 번식하고는 있지만 현재 동물 보호법에 의해서 엄격하게 유통이 통제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향은 그 향기로 치료효과를 발휘하는데 심장에 들어가면 심장 근육의 수축작용을 도와 의식을 되찾게 하여 생명을 구하는 약물인 것이다. 이외에도 안식향,용뇌, 장뇌 등이 있지만 그 효력은 사향만큼 못하다.
 
영지는 혈관 속에 콜레스테롤를 용해시키는 효과가 있어 이를 장복하면 심장근육의 수축 기능을 강화시켜준다. 관상 동맥의 수축작용도 원활해지므로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증상을 호전시킨다.
 
인삼이나 요즘 많이 사용되고 있는 홍삼도 강심작용이 있다. 심근의 수축작용을 높여주고 관상동맥의 운동량을 증대시켜 심장질환에 도움이 된다.
물론 열이 많은 소양인 체질은 조심스럽게 사용되어야 한다.
 
이외에도 심장동맥의 혈액흐름을 좋게 해주는 갈근(칡뿌리), 심장동맥의 작은 혈관들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협심증 발작을 예방하는 단삼. 혈중 기름성분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는 은행나무잎 등이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재들인 것이다.
 
민간요법은 대개 단 시간내에 효과를 보는 것이 아니고 여러달 동안 장복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꼭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반응형

'유용한 정보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궁중김치  (0) 2008.12.26
하체비만에 대해  (1) 2008.12.26
성공 100% 다이어트에 도전한다  (0) 2008.12.26